OpenGL 소프트웨어 스택
- OpenGL 소프트웨어 스택 역할 :
- 윈도우 시스템 (X11, WAYLAND) 를 지원
-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
- *Nvidia, AMD 의 driver 를 설치했다면 Mesa 는 필요하지 않음.
- DRM architecture : Open source GPU Driver 아키텍처의 한 종류
- DRM 라이브러리 : IOCTL 인터페이스를 통해 DRM 드라이버를 호출
- DRM 드라이버 (커널 드라이버) : GPU 사용 시, GPU 에 접근 할 수 있는 메모리 할당/해제
- MESA 라이브러리 : 커널 권한이 필요한 메모리 할당/해제를 제외하고, GPU 사용을 위한 그 외 나머지 동작들을 담당 (ex : GPU 명령어 스트림을 메모리에 채워 놓는 역할). Client side OpenGL Interface.
OpenGL / OpenGL Driver / MESA 의 이해
- OpenGL 은 Khrono 사와 GPU 제조 사 (Nvidia, ATI, Intel 등) 간의 API Specification (규약) 이며, 하드웨어가 어떤 함수가 가능 할지에 대한 합의사항과 같음.
- OpenGL 은 3D Graphics 를 위한 Standard of function 이 정의되어 있는 Interface 이며, 실제 함수의 코드가 들어있지는 않음.
- openGL implementation 은 OpenGL 에서 입력된 함수들의 실제 code 를 제공. implementation 설치 없이는, 어떤 OpenGL 도 사용 못함.
- Mesa 는 수 많은 OpenGL Implementation 중에 한 가지이며, Linux 배포판에 가장 standard 로 포함 됨.
- Nvidia or ATI driver 를 설치하면, 이 드라이버는 그래픽 카드 실행을 위한 OpenGL implementation 를 제공함. 즉, MESA/Nvidia/ATI driver 는 같은 function 을 다른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 뿐이며, 모두 다 openGL 임.
출처 :
https://nemoux00.wordpress.com/tag/mesa/
https://m.blog.naver.com/PostView.naver?isHttpsRedirect=true&blogId=webos21&logNo=191170199
https://stackoverflow.com/questions/12383178/how-is-mesa-different-from-opengl-driver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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